신부님 말씀

진정한 마음의 부자

마음의 부자 (‘좋은 글’ 중에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하고는 절대 동업하지 말거라.

식당에 가서 맛있는 식사를 하거든 주방장에게 간단한 메모로 칭찬을 하거라. 그러면 너는 항상 좋은 음식을 먹게 될 것이다.

좋은 글을 만나거든 반드시 추천을 하거라. 너도 행복하고 세상도 행복해진다.

노래하고 춤추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거라. 친구가 너를 어려워하지 않으며 즐거워 할 것이다.

어려운 말을 하는 사람과 너무 예의 바른 사람을 집에 초대하지 말거라. 굳이 일부러 피곤함을 만들 필요는 없단다.

가까운 친구라도 남의 말을 전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속을 보이지 마라. 그 사람이 바로 네 흉을 보고 다닌 사람이다.

밥을 먹고 난 후에는 빈 그릇을 설겆이통에 넣어 주거라. 엄마는 기분이 좋아질 것이고 여자 친구 엄마는 널 사위로 볼 것이며 네 친구도 행복해 할 것이다.

재물에 너무 과욕을 부리지 말거라 잘못하면 모든 것을 잃는다. 그렇다고 너무 멀리하면 다른 이에게 천대 받는다.

연락이 거의 없던 이가 찾아와 친한 척하면 돈을 빌리기 위한 것이다. 분명하게 노라고 말해라.

친구가 돈이 필요하다면 되돌려 받지 않아도 될 한도 내에서 줘라. 많이 빌려주면 돈도 잃고 친구도 잃고 마음도 상한다.

 

가진 돈을 빼앗길까 전전긍긍하고 재산을 좀더 불리기 위해 안달복달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보게 됩니다.

돈을 많이 가졌다고 해서 다 부자는 아니지요.

비록 가진 재물은 적지만 늘 만족과 감사가 넘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진정한 마음의 부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