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법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법 (‘좋은 생각’ 중에서)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설득시키거나 마음을 얻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화려한 언변으로 상대방의 귀를 솔깃하게 할 수 있지만 진정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그것에서 우러나오는 감동의 힘이다.
로버트 케네디가 일본 와세다 대학을 방문하여 강연했을 때의 일이다. 당시 일본에서는 반미 감정이 매우 높았는데, 케네디 역시 그 사실을 알고 있었기에 말 한 마디도 매우 조심스러웠다. 냉담하고 차가운 분위기 속에서 연설을 마친 케네디가 강단을 내려오자 와세다 대학 학생들은 미리 준비라도 한 듯 케네디에게 심한 욕서로가 비난을 퍼부으며 일제히 “양키 고 홈! 양키 고 홈!”을 외쳤다.
하지만 케네디는 그런 학생들의 모습에 당황하지 않고 잠시 생각에 잠기더니 다시 강단에 올라섰다. 마이크를 잡은 케네디는 학생들을 향해 내가 아는 노래가 하나 있는데, 한 곡 부르겠으니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그의 예상치 못한 행동에 당황한 쪽은 오히려 학생들이었다. 케네디의 낮지만 진중하게 부르는 노래 한 소절이 흘러나오자 갑자기 분위기가 숙연해졌다. 야유를 퍼붓던 학생들은 어느새 하나 둘 그의 노래를 따라 부르기 시작했고, 강당은 이내 하나의 목소리로 부르는 노랫소리가 크게 울려 퍼졌다.
케네디가 부른 것은 바로 와세다 대학의 교가였다. 와세다 대학 학생들을 위해 준비한 노래는 그의 백 마디 연설보다도 강했고, 학생들의 가슴에 공감을 일으켰다. 이해한다는 것, 그것은 먼저 상대방에 대해 아는 것이다.